이제는 도로 위 전기차를 보는 일은 너무나 흔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만큼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고 있고, 전기차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기차 부품도 알맞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도 예외는 아닌데요. 사실 일반 내연기관차나 전기차에 탑재되는 타이어가 뭐 다 고무로 만들어졌고 잘 굴러가기만 하면 되지 전기차 타이어라고 크게 다른 것이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 타이어 업계는 다른 흐름입니다. 전기차를 겨냥한 전용 타이어 모델을 속속들이 내놓고 있는 것이죠. 그럼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적인 타이어와 뭐가 다른지 꼭 필요한지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탄생
먼저, 전기차는 미래지향적이고 날렵하게 설계된 디자인 때문에 내연기관차에 비해 가벼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일반 차보다 적게는 100kg에서 많게는 400kg 이상 무거운데요.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팩의 무게는 200kg 전후로 꽤 무거운 무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런 배터리 여러 개를 이어 붙여 하나의 패키지 형식으로 구성되다 보니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서 더 많은 무게가 나가는 것입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이러한 차이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전기차의 무거운 하중을 지지해야 하므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더 견고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꼭 사용해야 될까?
일반 타이어와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전기차 티이어가 더 견고해야 되기 때문에 가격을 비교하자면 전기차 전용 타이어가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오너분들은 일반 타이어와 전기차 전용 타이어 중 무엇을 써야하는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반드시 꼭 무조건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사용해야 된다”에 대한 대답은 아닙니다 입니다. 높은 가격대에 비해 굳이 사용해야 될까?가 지배적인 소비자들의 의견입니다. 하지만, 일반 타이어 사용 시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빠른 만큼 교체 주기도 빨라지고, 전기차 충전 후 주행할 수 있는 거리 역시 짧아지기 때문에 가격은 비싸지만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업계 전문가는 전지차 전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라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뭐가 다른 것일까?
전기차 타이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제로백, 소음, 무게, 연비,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 전기차는 아주 강력한 토크를 갖고 있습니다. 흔히 제로백으로 불리며, 순간적으로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 힘이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 매우 강력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제로백을 보유한 만큼 타이어의 부하를 가져오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일반 타이어의 경우 마모가 빨리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노면 접지력의 기능이 향상되어 제작됩니다. 일반 내연기관차에 비해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타이어는 더 많은 부담을 지게 됩니다. 그래서 타이어가 안정적으로 하중을 지탱해 주도록 사이드 휠이 보다 강화되어 출시되게 됩니다. 다음은 소음입니다. 전기차 내부는 시동을 걸어도 굉장히 조용합니다.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일반 내연기관차와는 확연하게 다른 고요한 실내에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가 조용한 만큼 주변에 들리는 소음은 더 크게 들릴 수 있는데요. 특히 주행할 때 도로와 맞닿는 마찰음이 크게 느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일반 타이어보다 소음을 더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마지막 이유는 바로 전비입니다. 전기차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바로 주행거리가 충분치 않다는 것인데요. 이 타이어가 전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흔히 구름 저항이라고 하는 주행 시 자동차에 걸리는 저항력을 낮춰주는 것인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전기차 전용 타이어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의 비해 고성능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흔히 최고가 라인의 타이어로 뷴류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내용과 동일하게 전기차는 꼭 비싼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탑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능과 기능은 가격만큼 우수하지만, 법적으로 ‘전기차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사용해야 된다’ 지정되어 있는 것도 아닐뿐더러 일반 타이어로도 주행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곧 다가올 전기차 시대에 발맞춰 많은 타이어 업계의 흐름에는 주목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된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죠. 똑같은 거리를 달려도 일반 타이어보다 마모 손상이 적고 조용한 타이어 무엇보다 공기 저항력을 낮춰주어 전비를 늘려주는 효과까지, 어느 누군가에겐 효율적인 선택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기술진보에 따른 또 어떤 성능이 탑재된 전기차 전용 타이어들을 볼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