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22 한 해가 저물고 2023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의 과거 비주류였던 전기차는 이제 주요 모빌리티가 되어 전기차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주요 글로벌 자동차 그룹은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로의 완전한 패러다임 전환을 선언하고 있죠. 따라서, 각 나라의 정부와 주요 기업들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충전 인프라 확대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2023년에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변화들이 있을까요?
1. 충전인프라 총예산 증액
최근 환경부는 2023년도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 계획안을 공개했습니다. 그간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 관련된 지침의 경우 예산을 집행하는 그해 3~4월에 발표됐지만, 올해는 다른 예산 집행처럼 내년 시작과 동시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은 전기차 완속충전기 보급을 위해 기축 공동주택이나 사업자, 주차장 등에 완속충전기를 구축할 때 충전기 1기당 국가 보조금을 지원해 주겠다는 정책으로 2025년까지 완속충전기를 50만대를 구축하겠다는 정부 목표의 기반 사업입니다. 환경부는 2016년부터 보조금 지원을 통해 충전기를 설치, 운영하는 사업자의 리스크를 줄여주며 완속충전기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들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정책 초기 7kW 1기당 600만원을 지원했으며 총예산을 늘리되 1기당 보조금을 줄이는 방침에 따라 동일 제품의 보조금은 올해 160만원까지 줄어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완속충전기 구축 비용의 3분의 2정도를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업자들이 전기차 충전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민간 투자에 의해 충전기 구축이 활발해 최근에도 환경부 보조금 사업이 아직 충전 인프라 정책의 중심으로 여겨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라는 기존 기조에 따라 내년 사업 총예산을 160% 증액하기로 하면서 2023년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의 예산은 약 118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가 지난 7월 30만대를 넘어 40만대를 바라보는 만큼 정부에서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더욱 빠르게 확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30kW DC 중속충전기 보급 확대
2023년 환경부 계획안 중에는 30kW DC 중속충전기에 대한 보조금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전기차 이용자가 늘어나고 이용자들의 충전패턴도 다양해지면서, 환경부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충전기를 지원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과금형콘센트와 키오스크 충전기 보조금 영역을 신설하였고, 올해에는 11kW이상 AC 완속충전기에 대한 보조금 영역을 새로 만들어 지원했습니다. 2023년에는 30kW DC 중속충전기를 보조금을 통해 대형마트 주차장 혹은 관광시설 등 다양한 곳에 확대 및 구축하여 1 ~ 2시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3. 전기차 충전기 관리 총괄센터 설립
환경부는 내년에 전기차 충전기 고장을 총괄 관리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이용자들의 고장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많은 전기차 이용자들은 전치가 충전소 유지보수와 관련해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고장 나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충전기가 방치된 경우가 많았고 이에 불편 사항을 접수해도 빠르게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운영서비스사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인력이 부족해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부는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 사업자선정에 콜센터로 유지보수 인력을 필수로 포함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충전기 유지보수는 미흡한 상황으로 지적받아 왔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고자 환경부는 충전기 유지보수와 관련된 민원 접수를 총괄하는 센터를 설립하여 총괄적으로 관리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와 민원들은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공유하며 전기차 시대에 알맞은 충전인프라 환경을 갖춰갈 예정입니다.
4. 충전 인프라 구축 협력 확대
내년에는 지자체와의 충전 인프라 구축 협력도 더욱 커질 예정입니다. 환경부는 올해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가 필요한 지자체 부지의 공용주차장 등에 급·완속 충전기를 설치하며 충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전국 곳곳에는 전력량 부족으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노후된 공동주택이 많습니다. 이러한 곳은 용량을 증설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상황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공공부지를 활용해 충전기를 구축하고 활용하자는 방안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부는 충전기가 부족해 충전에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 공공주차장이나 아파트 주변에 충전기를 확대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곧 맞이할 2023년 변화하게 될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전에 불편 사항으로 제기되었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변화를 볼 때 향후 5년 내 전 세계 대부분이 전기차가 대중화될 것이라는 공통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가 대중화되기에 앞서 시대에 발맞춰 이용자들의 안전과 편의성을 극대화할 방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