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전기차 충전할 때 당황한 적 있다? 없다? 사실 작성자도 얼마 전, 완속&급속 충전기를 구분하지 못해 충전기 앞에서 당황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NO당황! 오늘은, 전린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둬야할 꿀팁! 완속&급속 충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뭐든지 빠른게 좋지! 나는 급속만 할거야’라는 생각을 해보셨을텐데요. 꼭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완속충전은 말 그대로, 천천히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원리에 대해 설명하자면, 충전기가 교류전력을 공급하고, 전기차의 obc가 이 전력을 직류로 전환해 배터리로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급속충전은 충전기에서 배터리로 직접 직류전력을 공급해주는 충전방식입니다. 완속은 충전하는 프로세스가 왔다갔다 한다면, 급속은 한 번에 쫙 끝!
충전속도 비교!
코나 EV 64kwh 볼트차량 완속 8시간 소요, 급속은 완충까지 1~2시간 소요됩니다.
급속은 이러한 장점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백화점 등에 많이 설치, 완속은 아파트나 회사에 많이 설치합니다.
충전 단위 비교
충전 단위 역시 완속은 3~7kW, 급속은 50kW 이상으로 완속과 급속의 충전량이 어마어마하게 차이납니다.
충전 금액 비교
완속과 급속의 가장 큰 차이는 요금에 있습니다!
완속충전기는 100km당 1,100원 급속충전기는 100km당 2,700원
시간을 아낄 땐 급속, 오래 주차할 땐 완속! 급속은 한 번에 많은 배터리 전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급속보다 완속 충전기가 유리합니다. 전기차 충전소의 완속과 급속을 어떻게 구분할까요? 완속은 슬림한 모양이고, 급속은 완속충전기의 2배정도 크기입니다.
충전소에 가기 전, 미리 완속과 급속을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충전국밥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앱에서 내 근처에 있는 충전소는 물론, 충전소 가격과 그 옆에 번개 표시를 보면 끄읕-!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급한 충전을 할 땐 급속충전을! 오래 주차할 일이 있다면 배터리의 성능이 좋은 완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똑똑한 전기차 충전 끄읕입니다! 😃